본문 바로가기
파리 워홀 비자&PACS

프랑스 파리 팍스 PACS하기 2 - 대사관 2,3차 방문 후기, 팁

by 니나 in paris 2025. 1. 15.

안녕하세요~ 오늘 드디어 신청한 서류를 모두 받고 포스팅을 해봅니다

제 글이 다른 팍스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요


📍목차

  1. 대사관 예약 방법
  2. 2차 방문 절차, 준비물, 후기
  3. 3차 방문 절차, 준비물, 후기

 1. 예약 방법

대사관 예약 방법은 제 전 포스트에 자세하게 써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

 

📌 대사관 예약 방법: 대사관 예약 방법 보러 가기

 

프랑스 파리 팍스 PACS하기 1 - 대사관 예약 방법, 방문 후기

📌 프랑스에서 팍스(PACS) 체결 과정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프랑스인 애인과 함께 파리에서 지내고 있습니다.앞으로 함께할 미래를 준비하며 파리에서 집을 구매하려고 알

everywhere-inmotion.tistory.com

 

 첫 방문 후 일주일 뒤에 재방문을 해야 해서 저는 이틀 뒤인 1월 5일에 예약을 잡았습니다. 저는 1월 3일(금)에 첫 방문을 했고, 일주일 뒤인 1월 10일(금)에 다시 방문했어요. 저는 혹시 몰라 가족증명서 신청 옵션도 체크했는데, 그냥 공증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 2. 2차 방문 절차, 준비물, 후기

📍 대사관 위치: https://maps.app.goo.gl/RyEgRhASZLRM7ye79

 

주 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 영사부 · 2 Av. d'Iéna, 75116 Paris, 프랑스

★★★★★ · 대사관

www.google.co.kr

 

  • 소요 시간: 11:30~13:10 총 1시간 40분, 대기 시간 1시간
  • 가격: 7.20유로 (카드/현금 결제 가능)
  • 서류 번역: 대사관 내부에 있는 컴퓨터를 이용해서 번역해야 하는데, 직원분이 직접 확인해 주십니다.
  • 주의사항:
    • 띄어쓰기 일정하게 맞추기
    • 부모님 성함이 여권에 기재된 이름과 정확히 일치해야 함 (저는 당일 확인하려고 전화했는데 연락이 안 돼서 초조했어요ㅠㅠ)
    • 여권에 ‘-’ 기호가 있으면 그대로 표기하라 하심
    • 주소는 현재 거주지 주소가 아니라 출생증명서에 명시된 주소를 써야 함! (영문 주소 변환기 이용)
    • 날짜 표기 시 반드시 해당 연도인 2025년 기준으로 작성해야 함 (저는 순간 헷갈렸어요😂)

준비물

  • 여권 (관습증명서 신청 시 여권 원본 제시)
  • 추가로 챙길 서류는 없고, 예약 확인증 없이 입장 가능
  • 본인, 부모님 여권 사진 미리 찍어두는 걸 추천
  • 결제할 카드나 현금

대기: 저는 11시 30분 예약이었는데 이 날은 첫 날과 다르게 대기시간이 길었어요. 제 앞으로 대기자가 11명 있었고 1시간 걸려 입장했어요. 중간에 제 번호가 아닌데 입구의 외국인 보안 직원분이 저 먼저 들어가라 하시더라고요. 그 때 제 앞에 대기자가 9명 정도 있었거든요. 그래서 일단 직원분이 다른 분 예약 순서 확인하실 때까지 기다렸다 저보고 다시 앉으라길래 앉았는데 그 뒤로 앞에 대기인 7명 정도? 남았을 때 또 저보고 들어가라 하셔서 먼저 들어갔습니다. 나중에 애인한테 말하니 그냥 처음부터 들어갔으면 됐다고(ㅋㅋㅋ). 아무튼 그렇게 먼저(?) 들어갔는데도 대기시간이 한 시간 걸렸어요. 대기인원이 많은 날이라 그런지 증명서 신청하러 오신 분들부터 우선적으로 입장시켜 주셨습니다. 

 

입장: 창구의 직원분이 이름 확인 후 서류를 주시고 해야할 것을 설명해주십니다. 여권을 따로 제출하진 않았어요.

 

출생증명서 ACTE DE NAISSANCE, 미혼증명서 ACTE DE CELIBAT 순으로 번역하고 관습증명서 신청한 후 서약서(공증 촉탁서)에 사인하고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번역/공증 진행 순서

 

1. 출생증명서 ACTE DE NAISSANCE 번역하기

출생증명서 작성 예시

 

위의 사진은 대사관 내에 비치된 예시입니다. 저는 대사관을 통해 발급 받은 경우를 따라 작성했어요. 

 

출생증명서 번역공증을 위한 민원서식 다운로드 방법

 

1차 방문 때 신청한 서류를 가지고 컴퓨터로 가 위에 적힌 방법대로 사이트에 가서 민원서식을 다운로드 합니다.

 

📌 민원서식 다운로드 링크: https://overseas.mofa.go.kr/fr-ko/brd/m_9429/list.do

 

어차피 가서 직원분이 확인해주시고 수정할 부분 알려주시면 다시 해서 프린트해야 하니 방문 수령이면 다운로드 링크는 참고만 해주세요. 

 

ACTE DE NAISSANCE 대사관 발급 증명서 첨부시 번역문 양식

 

해당 양식을 직접 작성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예시를 몇 번이고 다시 보면서 혹시나 틀린 부분은 없는지 체크해가며 꼼꼼히 작성했습니다. 서류 발급일이 당일 받은 증명서에 명시되어 있으니 저는 1월 6일로 적고 공증 신청일은 당일로 적어서 제출했습니다. 주소는 내 거주 주소가 아닌 출생증명서에 명시된 주소!(=등록기준지) 를 적어야 합니다. 부모님 성함, 등록기준지를 꼭 꼼꼼하게 살펴주세요! 부모님 성함을 당연히 영문으로 알고 있지만, 중간에 -가 들어가는지 안 들어가는지가 갑자기 걸리는 거예요. 그래서 한국 저녁 시간에 전화를 드렸는데 두 분 다 안 받으시다가ㅠㅠ 어머니가 여권을 어디에 두셨는지 몰라서 찾고 하느라 약간의 딜레이가 있었어요. 부모님 여권 사진 미리 준비해두시길 꼭! 추천합니다. 어찌저찌 마무리하고, 등록기준지는 당일 대사관에서 발급 받은 출생증명지에 잘 나와있으니 이걸 영문주소변환기를 사용해 입력했어요. 저는 주소가 바뀌었는지 변환기에 쳐보니 똑같이는 안 나오더라고요. 원래 주소가 123이면 123-1 혹은 123-2 이렇게 옆에 다른 번호가 붙은 주소만 지도에 나왔어요. 걱정되어 직원분께 여쭤보니 서류에 나온 주소를 영문 그대로 적으면 된다고 해주셔서 일단 그렇게 작성했습니다. 또 막 해가 바뀐 시기라 2025를 습관처럼 2024로 잘못 적고...ㅎㅎ 다행히 수정 후 프린트 했습니다. 프린트 2장 하시면 돼요.


2. 미혼증명서 ACTE DE CELIBAT 번역하기, 서류 복사

 

이거는 위의 출생증명지보다 더 간단해요. 예시에 나온 것처럼 본인의 이름, 생년월일, 여권번호, 국적을 여권에 명시된 대로 적고 국문 서류발급일과 공증 신청일을 적으면 됩니다. 저는 예시에 정보 적는 곳 띄어쓰기가 두 번 되어있는 것 같아서 그거 그대로 따라서 썼어요ㅋㅋ 저는 해당 서류 역시 대사관에서 발급 받았기 때문에 대사관에서 발급 받은 경우를 따라 작성했습니다. 이거는 직원분이 한 번에 통과시켜 주셨어요ㅎㅎ 이것도 역시 2장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직원분이 주시는 증명서 서류를 직접 복사기로 앞 면만 복사해서 제출하시면 돼요.  이게 회사에서 할 때는 척척 했는데 실수할까봐 긴장도 되고 불어로 써있다보니 다 까먹고 하나씩 스캔을ㅠㅠ 했습니다,,, 복사기 윗면에 종이 끼워넣는 부분에 서류 넣으시면 스캔 후 빠르게 복사되어요. 번역한 미혼증명서 2장, 복사한 종이 모두 직원분께 제출해주세요.

 

ACTE DE CELIBAT 작성 예시

 

ACTE DE CELIBAT 대사관직접발급 증빙서류 첨부시 번역문 서식

해당 사진들은 주불 한국대사관 사이트의 민원서식다운로드 메뉴에서 가져온 ACTE DE CELIBAT (미혼증명) 작성 예시와 서식입니다.


 

3. 결혼관습증명서 CERTIFICAT DE COUTUME 신청하기

CERTIFICAT DE COUTUME(결혼관습증명서) 발급신청을 위한 첨부서류

사진은 대사관 사이트에서 가져온 설명이고 우편접수시도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직원분이 해당 서류들이 왜 필요한지 물어보셔서 팍스 신청 때문이라고 말씀드리고 관습증명서도 신청했습니다. 여권 제시해야 하고 이거는 수수료가 무료고 제가 따로 번역할 필요 없이 불문으로 작성되는 서류에요. 이건 3차 방문일 때 다른 서류와 함께 발급받아 가져가시면 됩니다.


4. 공증 촉탁서 작성

 

모든 서류 제출 후 직원분이 작성할 공증 촉탁서를 주세요. 창구 유리창에 예시가 그대로 나와있으니 보시고 참고하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름과 서명만 써주시면 돼요. 카드나 현금으로 결제하시면 되는데 저는 수수료 2025.01.10 기준 7.20유로 결제했습니다. 이제 실수한 부분이 없길 바라며 인사를 드리고 떠나시면 됩니다.

 

공증/번역 완료! 🎉


✅ 3. 3차 방문 절차, 준비물, 후기

3차 방문은 예약 없이 가도 됩니다. 저는 1월 10일 금요일에 서류를 신청하고 주말이 지난 1월 14일 화요일에 수령했어요.

  • 비용 없음
  • 방문 가능 시간: 9:30~16:30

📌 주의할 점

  • 만약 스펠링 실수가 있으면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함 😭

 서류 수령하러 가는 경우엔 따로 예약이 필요 없고 공증/번역 신청한 다음날 가면 됩니다. 저는 금요일에 번역 신청을 해 다음 주 평일인 화요일에 방문했어요. 혹시나 주말인데 다음날이라고 방문하시진 않겠죠?(전 편 참고ㅋㅋㅋ) 1월 14일 오후 3시쯤 방문했고 서류 픽업하러 왔다고 하면 바로 입장 가능합니다. 이 날은 결제를 하거나 제출할 것이 없으니 창구 직원 분께 이름 말씀드리고 주시는 서류 받으면 됩니다. 직원분이 공증, 번역하신 거 맞죠? 하고 확인 후에 서류 주셨어요. 제가 옆사람 질문을 듣기로는 다른 사람이 와도 서류 수령이 가능하다고 하시더라고요. 여권이나 신분증 확인 따로 없이 이름만 말씀드리고 서류 잘 받았습니다! 대사관 운영 시간이 오후 4:30이니 그 전까지 방문하시면 될 것 같아요. 오후에 가니 대기인원이 한 분 밖에 없더라고요. 그리고 궁금해서 직원분께 혹시 스펠링을 잘못 쓰거나 하는 경우는 처음부터 다시 하면 되는 건지 여쭤보니 그렇다하셨어요^^ 그럼 또 예약해서 3번 방문하고 다시 결제해야 하는 상황이 오니 제발 그런 일이 없길 바랍니다...


마무리 ✨

팍스 신청 과정이 생각보다 간단하다면 간단한데 저는 좀 덜렁대는 편이라 걱정이 많이 되더라고요ㅠ 완벽히 기억하진 못하지만 세세한 부분까지 자세히 적으려고 노력했으니 여러분은 놓치는 부분 없이 무사히 서류 발급받으시길 바라요. 특히 서류 번역할 때 부모님 성함과 주소 기재 부분을 실수 없이 확인하세요. 혹시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남겨 주세요! 😊 다음에는 팍스 서류 제출 후 실제 팍스 증명서 받는 과정도 정리해서 공유해 볼게요

 

주프랑스 대한민국 대사관 방문 후기 요약

 

1. 여권 필수, 예약x

2. 결제는 7.20 유로 카드/현금 다 가능

3. 부모님 여권 영문 성함, 거주주소가 아닌 등록기준지를 영문 작성(서류에 나와있음)

4. 실수하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함